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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스스포츠

댄스스포츠란 한 쌍의 남녀가 함께 춤추는 것으로 음악에 맞추어 신체활동을 함으로써 얻는 정신적 즐거움과, 그에 따른 육체적 건강, 사교활동을 통한 예의범절을 익히는 건전한 스포츠이다. 또한, 개인의 행복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여가활동이다. 무도회에서 추는 춤이라는 의미의 볼룸 댄스를 말하며, 세계 각 나라에서는 그 나라마다 민속무용이 있으나 댄스스포츠는 전 세계적으로 공통된 도법으로 즐길 수 있도록 만들 어진 춤으로서 예술의 미적 가치를 창조하는 스포츠라고 정의할 수 있다.

댄스스포츠는 스포츠적 특성은 물론 무용과 음악 그리고 연극적 요소가 함께 접목된 것으로, 스포츠 예술적 틀을 갖춘 시간예술, 공간예술, 시각예술, 지각예술이 연계된 종합예술이다. 댄스스포츠(dance sport)란 용어는 1995년에 IOC에 가입 승인을 취득하고 난 후에 국제 상위 기구들이 스포츠 경기적 성격을 띤 공통적인 명칭으로 사용하면서부터 국제 표준어가 되었다. 그러나 댄스스포츠는 본래 민속무용, 궁중무용, 올드 타임 댄스, 볼룸 댄스라는 단어가 변화되어 사용된 것이고, 시대적, 문화적 변천과정에 의해 그 시대의 예술적 잔재로 파생되어 중세의 사교를 목적으로 한 댄스가 성행하게 되면서부터 그 실체와 내용이 현재와 같은 형태로 규정된 예술체계를 말한다.

오늘날의 댄스스포츠는 사교적 목적보다는 신체단련을 위한 운동이라는 측면에 더욱 비중을 두고 있으며 생활체육의 한 분야로서 대학 교양과목과 각 학교의 특별활동, 문화센터나 사회교육원 등에서 강좌로 채택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댄스스포츠 [dance sports] (스포츠 백과, 2008., 국민생활체육회)

스피닝

스피닝은 1987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출신 철인 3종경기 선수인 쟈니-G라는 사람이 고안했다.
미국대륙 자전거 횡단을 앞두고 그가 실내 자전거를 개량한 “스피너”로 실내에서 도로주행훈련을 대신하게 된 것이 시초이다.

페달을 밟아 바퀴를 돌리면서 하는 운동이라는 뜻에서 스피닝(Spinning :바퀴를 돌리는)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일 년 내내 프로그램을 소화 할 수 있다는 점이 스피닝 프로그램의 큰 장점이다.

또한 개개인의 역량에 따라 난이도(부하조절 나사 : 사이클 페달의 무게)를 조절 할 수 있어 누구든지 즐길 수 있고, 스스로에게 적절한 운동량을 가질 수 있다.

스피닝이 국내에 처음 선 보이게 된 건 2000년 전후로 힘든 유산소 운동을 즐겁게 할 수 있고 또한 운동량도 다른 유산소 운동량보다 많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여성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있어 많은 운동량을 즐겁게 소화해 낼 수 있다. GX(Group eXercise)의 유산소 운동 중 가장 운동량이 많은 프로그램으로 각광 받기 시작했다.

최초의 스피닝 형태에서 국내에 도입된 후 한국 정서에 맞게 변하고 있으며, K-POP과 밀접한 관계 속에서 계속 발전해가고 있다.

점핑

트램폴린(trampoline)이란?

공중으로 도약하여 묘기를 펼치는 곡예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었으며, 20세기에 들어와서 서커스의 성행과 함께 공중곡예의 기술도 발달하고 대중의 인기를 끌었다. 1934년 미국 아이오와대학교의 체조선수 조지 니선(George Nissen)이 서커스의 공중그네 곡예사들이 탄력 있는 받침대를 안전네 트로 사용하면서 묘기를 연출하는 것에서 영감을 얻어 현대적 트램펄린을 고안하였다.

트램폴린(trampoline) 프로그램 소개

1) 점핑 에어로빅

한국형 GX 프로그램으로 스톰핑, 음악, 상체 동작이 특징이다. 음악 선곡이 자유롭고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강사에 따라 프로그램의 강도를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어 재미와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상, 하체를 자유롭게 트레이닝 할 수 있으며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국내의 트램 폴린은 Performance jumping program의 성격으로 활동적인 운동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2) 점핑 웨이트

기존 근력운동의 지루함과 반대로 점핑프로그램에서는 음악과 함께 즐겁게 근력운동을 한다. 트램폴린의 탄력을 이용하면 특히 하체 근력을 강화 시켜주고, 간접적으로 복부 근육이 동원되기 때문에 복부 운동에도 효과적이다. 상체부위의 근력운동을 병행하면 일석이조이다.